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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민자도로 용역 · 창원 BRT 등 주요 사업 국비 확보

민자도로 정부주도 용역(3억 원 확보) 추진…통행료 인하 방안 본격 모색

 

(충남도민일보) 경상남도는 12월 23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친 2023년도 정부예산 중 민자도로 개선방안 용역비 3억 원을 비롯해 창원 BRT 구축 사업비 89.7억 원과 도로건설 사업비 7,727억 원 등 주요 사업의 국비를 확보했다.


마창대교와 거가대교의 통행료는 전국에서 제일 높은 수준으로 도민들은 개통 시부터 꾸준히 통행료 인하를 제기하여 왔다.


경남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부처에 수차례에 걸친 협의와 건의를 하고, 지역정치인과 함께 초기 민자사업 제도의 문제점과 정부주도 용역의 필요성 등을 설득하여 국회단계에서 2023년도 정부예산에 민자도로에 대한 정부주도 용역비 3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경남도에서 제안한 민자도로 제도개선을 위한 용역 예산이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용역을 통해서 거가대교와 마창대교가 갖고 있는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부와 함께 검토하여 통행료 인하, 운영체계 개선, 재정부담 완화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내 최초로 추진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건설 사업인 ‘창원 BRT 구축사업’에 필요한 2023년 국비 예산 89.7억 원이 확보됐다.


지난 8월 2023년 예산 정부안 편성 시에는 사전절차 이행이 완료되지 않아 국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사업시행자인 창원시와 관계기관 협의 등의 노력으로 2023년 정부 예산안에 최종 반영됐다.


경남도는, 2023년도 국비가 확보됨에 따라 1단계 사업인 ‘창원 원이대로 S-BRT 구축사업(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이 2023년 말 준공될 것으로 보고, 2단계 사업인 ‘3․15대로 BRT 구축사업(육호광장~도계광장)’도 2025년까지 순조롭게 준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내 주요 도로망인 함양-울산 고속도로(3,895억 원), 문동-송정IC(73억 원) 및 대동-매리(60억 원) 국지도 건설 등에 필요한 국비 7,727억 원이 확보됐다. 당초 정부 예산안에는 7,589억 원이 편성됐으나, 주요 국회의원 등을 상대로 설명과 설득의 노력을 한 결과 국회 단계에서 138억 원을 증액하는 성과를 거뒀다.


경남도에서는 내년도 도로사업 예산의 조기 집행 및 차질 없는 공사 추진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향상시켜 수요자 중심의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일동 교통건설국장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로 인해 정부예산 확보가 어려운 여건이었지만, 지역 국회의원, 시군과 협력하여 내년도 SOC 분야 국비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도민 체감형 교통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도내 교통 인프라를 조기 준공하고, 민자도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용역이 정부 주도로 시작되는 만큼 국토부와 협의하여 도민들의 통행료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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