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일보(세종시사뉴스) 김천호기자) 대전역과 서대전역을 잇는 대전선을 아는 대전시민이 얼마나 될까?
대전역-홍도동-중촌동-서대전역으로 이어지는 대전선은 경부선-대전역 구간, 조차장역-서대전역 연결 구간을 제외한 2.4km가 현재 운행 중지 구간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로 인한 생활권 단절과 도심 개발 제한 등 가뜩이나 지역 소외론에 시달리는 원도심 3개 구의 발전을 저해하는 상징처럼 자리 잡고 있다.
서울 연남동 ‘경의숲길’과 광주 동구 ‘푸른길 공원’은 경의선과 경전선 폐선을 공원화해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준 대표적인 사례다. 폐선 구간을 숲길로 조성하고 주변 상권을 활성화해 도시숲을 늘리고,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했다.
대전선 폐선을 활용한 도시숲길 조성은 도심 공간의 단절을 해소하고 철도부지와 주변토지를 연계해 관광자원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끈다.
지난 1993년 임시도로로 개통돼 현재까지 사용 중인 대전천 하상도로 완전 철거 공약도 대전시의 오랜 과제다. 2004년 대전천 천변고속화도로 건설 제안, 2007년 생태복원을 위한 하상도로 철거 계획 추진, 최근에는 민선 8기 선거 공약사업으로 2022년 3대 하천 생태복원 사업으로 추진, 국비까지 확보했지만 철거는 요원한 상태다.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문제는 3대 하천 생태복원 차원에서도, 도심 하천의 시민 이용권 보장을 위해서도 서둘러야 할 현안이다.
대전 중구는 대전선 폐선과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등 중구 지역발전을 위한 3대 분야 12대 과제를 정리해 12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대전시당 등 주요 정당 대선 후보캠프에 전달했다. 자치구 차원에서 대선 공약 과제를 발굴, 적극 제안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들 공약 과제들은 원도심(중구, 동구, 대덕구) 상생 효과가 큰 지역 발전공약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대전선 폐선,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공약 등은 그동안 지속된 민원과 사업 추진 계획만 제시될 뿐 실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사안으로 21대 대선공약 선정 여부가 주목된다. 또한 중구는 자치분권 분야 과제로 지역화폐 및 보통교부세, 주민자치회 전면 도입 등 올해 지방자치 30년을 맞아 자치분권 의제를 제시한 점도 눈여겨볼 지점이다.
중구가 발표한 21대 대선 중구 지역발전 공약은 지속가능, 균형발전, 자치분권 3대 분야로 12대 공약 과제를 담았다.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중구 분야 과제는 앞서 설명한 대전선 폐선 활용과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및 천변 도로 확장, 3대 하천 수변공원 정비로 주민 휴식공간 조성, 충남대병원 암 전문병원 건립 및 입자치료센터 유치다.
균형발전으로 성장하는 중구 분야는 도심융합특구와 대전혁신도시를 연계한 국가·공공기관 이전 및 원도심 문화·관광특구 지정, 한국가스공사 이전 후 신기술 융복합 실증단지 유치,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KTX 운행 증편 및 복합환승센터 건립, 호남선 지하화로 도심 통합발전 견인 및 철도소음 저감 등이다.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중구 분야는 지역화폐 국비지원 제도개선 건의를 비롯해 보통교부세 자치구 직접 지원 제도 건의, 주민자치회 전면 도입 건의, 권역별 거점 공공산후조리원 조성이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12.3 내란사태로 인해 치러지는 이번 조기대선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정치적 의미뿐만 아니라 지방자치 30년을 맞는 자치분권 측면에서도 의미 있다”라며 “중구가 안고 있는 다양한 지역 현안 과제와 더불어 지방자치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전 지역 내 균형발전, 원도심·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과제인 만큼 이번 21대 대선 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