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교육은 2018 회계연도의 본격적인 결산작업에 앞서 결산업무에 대한 정확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결산 전 사전 점검 사항과 결산자료 입력, 추진 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특히, 공인회계사로부터 재무결산 기초자료 작성, 복식부기의 이해, 거래 발생, 분개, 전기, 결산, 재무제표 작성 과정 등 재무회계 전반에 대해 교육을 받은 후,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또 참석자 모두는 보령문화예술회관 전산교육장으로 이동해 결산 전 사전점검 및 각종 증빙자료의 제출과 결산자료 입력을 실시하여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세입세출결산을 도모했다.
한성희 회계과장은 “결산은 한 해 동안의 예산집행 실적과 결과를 분석하고 검토해 다음 연도의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에 환류하기 위한 절차로 재정회계의 기본이 되는 아주 중요한 절차인 만큼 결산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여 완벽한 결산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무회계 결산은 회계연도 내 예산거래 및 예산외거래를 정리하고 마감하여 계수로서 확정하는 절차이며,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상태와 운영결과를 파악할 수 있고, 사업별 총원가 및 순원가를 계산하여 예산편성 참고자료 및 성과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