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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상반기 실적 발표

상반기 상담 건수 3만 5981건…외국인 노동자 상담 절반 넘어

 

(충남도민일보) 충남도는 23일 ‘2023년 상반기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이용 실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콜센터 이용 실적은 3만 5981건이고 개소 이후 총 누적 이용 실적은 36만 5819건으로 집계됐다.

 

외국인 주민 유형별로는 외국인 노동자 상담이 2만 1293건으로 전체 절반이 넘는 59.2%를 차지했고 외국 국적 동포가 4186건(11.6%)으로 뒤를 이었다.

 

지원 언어별로 보면 인도네시아어(6556건), 러시아어(5193건), 베트남어(4353건), 태국어(4278건) 등의 순으로 많았다.

 

주요 상담 내용은 △취업 및 노동 2만 449건(56.8%) △생활정보 4571건(12.7%) △체류 및 국적 4431건(12.3%) 등으로 나타났다.

 

상담 시간대는 △오전 10시∼오후 12시 1만 218건 △오후 1시∼오후 3시 1만 105건 △오후 3시∼오후 6시 9644건으로 고른 편이었으며, 평일에는 3만 4641건(일 평균 6928건), 주말에는 1340건(일 평균 670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야간·휴일·주말 상담은 총 3034건 있었다.

 

지난 2017년 외국인 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문을 연 콜센터는 16개국 언어로 취업, 체류, 생활법률 등 각종 상담 서비스를 통합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코로나19 발생 시기 외국인 통번역 지원, 통역사 현장 파견 지원 등 중추적인 역할을 한 바 있으며, 야간 및 주말 상담도 운영해 빈틈없는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실제 상담 사례를 살펴보면, 미얀마 국적 외국인 노동자 A씨가 장염으로 병원 진료 시 콜센터 통역을 요청해 20여 차례 의사 진료와 검사를 진행하던 중 크론병을 앓고 있는 사실을 알게 돼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를 벗어나 무사히 치료를 마친 사례도 있다.

 

김범수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콜센터는 외국인 주민의 정착을 돕는 동반자”라면서 “앞으로 지원 언어 확대, 상담 인력 확충 및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콜센터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외국인 주민 수는 2021년 11월 기준 12만 4492명으로 도민 총인구 대비 비율(5.7%) 전국 1위이며, 천안이 3만 4908명으로 가장 많고 아산 3만 2809명, 당진 1만 420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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