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inpnews.kr]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이 침체된 호남선의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대전광역시가 전했다.
권 시장은 지난 11일(금) 계룡대 3군 본부(육·해·공군)를 방문하여 각 군 참모총장과의 환담을 통해 지역 철도현안사업인 호남선 직선화 사업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과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의 호남 연장 운행 및 증편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권 시장은 이 자리에서 “1914년 개통된 호남선은 100여년 간 충청-호남의 가교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지난 해 호남선 KTX 개통으로 인해 서대전역 KTX 운행횟수가 대폭 감편되고 운행 구간이 익산까지 축소되면서 실질적인 충청-호남의 연결 고리가 끊긴 셈”이라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또“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서대전, 계룡, 논산역은 연간 643만 명, 1일 17,600여명이 이용하는 시설로써 수도권과 호남권 방문을 위한 관문 역할을 충실히 해 왔으며 특히, 계룡역과 논산역은 육군본부, 해군본부, 공군본부가 주변에 있어 하루 500명 이상의 군관계자들과 연간 132만 명의 육군훈련소 입소병, 면회객들이 이용하는 역으로 호남선과 역사를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호남선 직선화 사업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신규사업 반영,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의 호남 연결 및 증편을 위해 대전과 함께 노력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호남선 직선화 사업은 저속철 논란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대전권 호남선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건의해왔으나 올 해 2월 개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돼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져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광역시는 호남선 직선화 사업과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 호남선의 단절구간 연결 및 증편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박근혜 대통령 건의 및 국토부 장관 건의를 통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건의한 데 이어, 송석두 행정부시장도 철도국장 면담을 통해 신규사업 반영을 건의하는 등 대전시 철도현안 사업을 풀기 위해 다각도 노력 중이다.
대전광역시 관계자는 “앞으로 호남선 직선화 사업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되고,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의 호남 연장 운행 및 증편을 통해 대전권 호남선이 다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