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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고등학교 학생 네트워크단 학생자치활동 역량강화 교육 실시

[대전=충남도민일보]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21일부터 25일까지 대전교육청 대강당 및 회의실에서 고등학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은 고등학교(각종학교 포함) 대표 학생들로 구성하였으며 학교별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교내 학생자치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네트워크단이 협업하여 교외 자치활동을 운영하고, 교육공동체 회의 참석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교육은 학생자치 의미에 맞게 학생이 직접 사회를 맡아 진행하였으며, 단위학교에서 학생자치활동을 꽃피울 수 있도록 햇살과 같은 지적 에너지가 될 학생자치활동 역량 강화 특강과 학생자치활동 운영의 밑거름이 될 좌담회1(학생자치 좌담), 좌담회2(리더십 좌담), 우수사례 발표 등으로 이루어졌다.

 

21일에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주권의 가치’, ‘청소년의 민주적 리더십과 실천 사례’라는 주제로 대전선거관리위원회 초빙교수인 박기령 박사의 특강을 시작으로 대전고등학교 학생자치 우수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학생회가 기획·운영하는 우수사례 중 ‘대(大)GASTUDY’가 학생들의 공감을 얻었다.

 

대GASTUDY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SNS에 올려 학습 동기부여 및 공부 방법을 공유하는 활동으로 부족한 점이 있으면 멘토-멘티 활동을 병행하여 운영한다. 우수사례를 발표한 대전고등학교 3학년 최해원 학생은 “지치활동을 통해 지금 필요한 것을 인식하여 개선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그것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꼈다. 발표를 통해 자치활동을 공유할 수 있어 좋았으며, 오늘과 같은 교육의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 '토론의 달인이 되는 법', '미래 유권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주제로 대전선거관리위원회 박기령 초빙교수의 지도하에 ‘경청하기, 질문하기, 토론하기’ 과정으로 좌담회와 학생들의 실습이 이루어졌다. 박기령 교수는 “학생들이 학교자치에 대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가감없이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회의를 진행하고 토론하는 방법을 금방 습득하는 모습을 보고 조금만 연습하면 학교자치를 자율적으로 잘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자치활동 진지한 편! 21세기 민주시민 리더되기’ 라는 주제로 리더십 교육 전문가 박상희(대전관평초 교사) 등 5인과 학생들의 리더십 좌담회가 이루어졌다. 좌담회는 ‘솔직히 말할 수 있다! 우리들의 학생자치’, ‘3분 발언대! 학생자치를 위해 필요한 것들’과 같은 주제토의 활동과 ‘솔라리움 카드로 말해 보는 내가 생각하는 학생자치란?’, ‘버츄 카드에서 골라보는 학생자치 리더의 5가지 덕목’, ‘학생자치를 위한 CHEER UP! MIND UP!’ 등의 다채로운 활동이 이루어졌다. 좌담회에서 학생들과 함께 토론을 진행한 박상희 교사는 “학생들이 진지한 자세로 토론에 참여하는 모습이 대견했으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네트워크단 학생들을 보며 우리나라가 민주사회로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했다. 보다 많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기회를 갖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른 학교에서는 어떤 자치활동을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학교의 대표로서 어떤 태도와 자세를 가지고 친구들과 소통해 나가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좋은 리더란 무엇인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리더십에 대해 느낄 수 있었다.”, “다른 학교에서는 어떤 자치활동을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고, 학생자치활동을 할 때 원활한 진행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친구들과 각자 학교의 자치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유익했고, 자치활동의 실천 방법을 잘 알려주신 선생님께 감사하다.”, “다양한 학교들의 사례를 들으며 학교로 돌아가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자치활동은 학생 스스로가 자율과 참여의 입장에서 자신의 조직을 구성하여 각종 활동을 진행하는 만큼 자치활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리더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 대표 학생들의 자치활동 역량이 길러졌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 학생들이 단위학교로 돌아가 전달 연수를 통해 단위학교에서의 자치활동이 내실화되길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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