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5년 10월 11일 /PRNewswire/ -- '정교한 도시' 건설이 도시 재생 캠페인의 최우선 목표로 떠오르면서 중국 동부 웨이하이시의 옛 거리들이 이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예를 들어, 역사적 지역과 유휴 공장 및 항구 구역으로 이루어진 3제곱킬로미터 규모의 웨이청구는 혁신과 보존에 역점을 둔 재개발을 통해 기업 활동 활성화와 주민 생활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보다 나은 환경을 갖췄다.
지하이 항만에서는 올여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다목적 신도시 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독특한 '바다에서 뛰어오르는 고래' 모양의 경관이 방문객들의 눈앞에 펼쳐진다. 이 구조물과 초장대(超長大) 강철 아치가 까다로운 해안 침식 방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옛 항구 부지에 조성된 이 화려한 복합 단지에서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진 40m 길이의 '거대 고래의 눈'이라 불리는 창문을 통해 장엄한 해안 전경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으며, 덕분에 현재 하루 평균 1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지하이 항만을 출발점으로 한 도시 재생의 흐름은 웨이하이시 도시 재생 캠페인의 핵심 지역인 웨이청구 주변 골목과 거리로 확산되고 있다.
웨이하이의 100년 된 거리인 치샤 거리(Qixia Street)에서는 17채의 옛 주택이 원래 재료를 사용해 재건축되어 과거의 모습을 되찾았으며, 사람들이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지역 명물 수프 요리, 공연, 잔치, 시장 등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고 있다.
한 현지 전통 음식점 운영자는 "도시 재생 이전에는 열악한 주변 환경 때문에 영업이 항상 힘들었다"면서 현재는 자신의 음식점이 과거 월 매출의 세 배를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띠 동물 거리(Chinese Zodiac Street)에서는 15개월간의 리모델링 이후 문화적 계승과 상업 활동이 예술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띠 동물 조각상과 세련된 광장 외에도 영리한 사업 계획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가 서로 매우 비슷해서 차별화가 어려워 생기는 경쟁을 피하고 있다.
한 문화상품점 점주는 "거리가 재개장한 이후 내 창의적 문화상품점이 특히 젊은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야간 경제 애호가들에게 인기 있는 명소가 되었다"고 말했다.
신웨이푸로(Xinweifu Road)를 따라 옛 도자기 공장과 조선소 등 '1902년의 웨이하이(Weihai in 1902)'와 관련된 역사적 장소들은 미세 리노베이션(micro-renovation)을 통해 보존되었으며, 65개의 문화 관련 상점이 들어서 문화 소비를 촉진했다.
웨이하이시 주택도시농촌개발국(Housing and Urban-Rural Development Bureau of Weihai)의 리루이링(Li Ruiling) 국장은 "도시 재생의 본질은 재건축이 아닌 정교한 다듬기에 있다"면서 "시는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 현대적 기능을 접목해 구도심을 더욱 따뜻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