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심리학 | 북리뷰 |
□경제를 움직이는 것은 「감정」
○ 벤처와 스톡옵션 붐이 사라진 이유
▸돈번사람은 일할 의욕이 저하되고 이를 바라본 사람은 일할 맛 상실
○ 높은 인센티브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받은만큼 성과를 내야 한다는 스트레스 유발
| ▸댄 애리얼리著, 청림출판刊, 2011년 (행동경제학의 세계권위자) |
□사람들은 의미 있는 일을 선호
○ 콘트라 프리로딩(Contra–freeloading)
▸아무때나 먹을 수 있는 먹이보다 자신이 직접 찾아 먹는 먹이를 더
좋아하는 성향 ※ 글렌젠슨(Glen Gensen, 동물심리학자)
○ 지나친 분업은 소외감을 유발해 일의 의미를 빼앗음
○ 사람들은 직접 만든 것에 큰 의미를 부여(이케아효과)
▸채소를 먹지 않는 아이에게 직접 채소를 기르게 하는 것
▸참여형 세미나도 같은 원리
※ 이케아 효과(자기가 만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을 과대 평가하는 사람 심리 이용)
□남여 선호에 깔려 있는 심리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보다 나은 이성을 선호
▸그러나, 어떤 이들은 자기 합리화대로 대응
| A형:나는 못생긴 사람이 더 좋아 ⇢ 美에 대한 인식을 변화 |
| |
| B형:나는 외모보다는 지성・유머・친절함・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
|
⇢ 외모 이외의 다른 특성을 중시
□적응에 숨겨진 비밀
○ 사람은 행복과 불행 모두에 적응
▸그러나, 행복은 천천히, 불행은 단번에 겪는 것이 나음
행 복 | ▸쇼핑할때 중간에 쉬면서 하나씩 구매 ⇢ 행복의 극대화 |
불 행 | ▸실직했을 경우 소비를 한꺼번에 축소 ⇢ 장기적 고통 감소 |
○ 행복을 이끈 진짜 원인을 알면 돈・관계・자원・안전・건강 등 통제 가능
⇨ 「경제심리학」을 통해 인간 행동의 본질을 이해
#한근태 소장(한스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