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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도 경남도 조선업 인력난 본격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인력양성․취업연계 확대하고, 처우개선․고용유지 종합적 지원해야

 

(충남도민일보) 경남지역의 대표 주력산업 중 하나인 조선업 인력수급 난 해소를 위해서는 원-하청 노사파트너십을 중심으로 한 노동정책과 인력양성 및 고용 촉진의 일자리정책이 단계적, 종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남연구원은 2일 G-Brief 제163호 ‘조선업 인력수급난 해소 방안’을 발간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경남지역 중소형조선사 4개사의 직영 및 사내 협력사 기능직 생산인력은 2023년도 2/4분기부터 2022년 4분기 대비 약 3,000명 가까이 더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선박 건조에 직접 참여하는 직무(생산직접직)의 인력만을 대상으로 한 수치로, 물량팀 등을 포함할 때 생산 정점 시기인 2024년에 8,600명 상당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경상남도는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사업’(산자부, 2020~2022)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교육훈련수당, 채용지원금을 지원해 교육훈련생의 안정적 참여(중도이탈 예방) 및 취업을 지원해 왔다. 이 사업은 전국 4개 지역에서 실시됐으며, 2022년 수료자 총 4,174명 중 경남 지역 조선업 관련 기업으로 1,369명이 취업하는 등 총 2,947명(2022년도 수료 대비 취업률 70.6%, 취업자 고용유지율 50%(22.7월 기준))이 취업해 조선업 생산인력 공급 수요 해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연주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은 “조선업 작업장 환경이 열악하고 급여 수준이 낮음에 따른 노동자 이탈을 어떻게 완화하고 기존 및 신규 공급 인력의 고용 유지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더욱 높아져야 한다”며 “당장의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외국인노동자 유입 전략이 유용할지라도 국내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혜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남 지역 조선업 인력수급 난 해소방안 중 일자리정책으로는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확대(단기), 교육 참여자 인센티브 강화(단기), 고부가가치 스마트·친환경 선박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계·조선·해양 공학계열 대학(교과·비교과과정) 지원 확대(중기) 등을 제안했고, 노동정책으로는 원청의 사내하청 노동 여건 개선 책임 강화 지원(단기), 작업 관행 개선 지원(중기), 협력업체의 대형화·전문화 및 사회보험 사각지대 완화 지원(장기), 원하청노사공동협의체 운영(단기, 거버넌스) 등을 제안했다.


해당 브리프는 경남연구원 홈페이지 내 연구 카테고리 ‘브리프’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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